전주교도소 / 교위 박승훈
정부정책 소통과정 사례 교육 실시
전주교도소는 11월 5일 외부 강사를 초청하여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정부 혁신, 적극행정 등 주요 정책에 대한 사례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을 통해 정부의 적극행정 및 정부정책 혁신 실천방안을 이해하고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바람직한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목포교도소 / 교사 곽현국
제1기 대체복무요원 배치
목포교도소는 11월 13일 대전 임시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마친 제1기 대체복무요원 54명을 인솔했다. 소로 배치된 대체복무요원들은 35개월간 합숙을 통하여 급식, 물품 및 시설관리 등 대체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봉수 소장은 제1기 대체복무요원들에게 긍지를 가지고 대체업무를 성실히 수행해줄 것을 당부했으며 엄정한 복무관리로 대체복무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해남교도소 / 교도 박인휘
‘행복브릿지 영상편지’ 실시
해남교도소는 11월 18일 수용자의 영상편지를 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해 가족에게 전송하는 ‘행복브릿지 영상편지’ 보내기 행사를 실시했다. 코로나19로 가족접견 등 수용자 사회복귀 지원 프로그램이 장기간 시행되지 못함에 따라 이를 대체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는 앞으로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사회적 처우를 위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광주지방교정청 / 교위 윤정구
광주교도소 코로나19 대응 관련 현장방문 실시
광주지방교정청은 11월 10일 광주교도소 코로나19 대응체계 점검을 위해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유승만 청장은 확진자 발생 경위 및 상황과 조치사항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광주교도소 전 직원이 합심하여 감염병 확산방지에 노력하고, 어려움을 잘 극복하기를 바란다”라며 교정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광주교도소 / 교도 심우민
청사 조경목 정비작업 실시
광주교도소는 11월 20일부터 3일간 청사 주변에 방치되어 있던 조경목을 대대적으로 정비했다. 무성하게 자란 덩굴과 잡목들을 정리함으로써 청사 주변이 한결 더 정갈한 모습으로 탈바꿈하였다. 작업에 참여한 직원은 “조경목을 정리하고 나니 앞으로 출근길이 기대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순천교도소 / 교위 김기표
수목 식재작업 실시
순천교도소는 11월 23일 보안청사 중앙화단 조성, 대운동장 및 여사 운동장 수목 식재작업을 완료했다. 보안청사 앞 중앙화단에 홍가시나무 1그루, 대운동장 등에 먼나무 등 9그루를 식재했다. 박병일 소장은 “수목 식재로 쾌적한 수용환경을 조성하여 수용자의 심적 안정, 교정사고 예방에 기여하길 바란다. 수목이 자라 운동 중인 수용자들의 시원한 그늘이 되어주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군산교도소 / 교도 김재민
군산사회복지장학회 수용자 마스크 기증
군산교도소는 11월 27일 군산사회복지장학회로부터 5만 6천 장의 KF94마스크와 비말마스크를 기증받았다. 김기봉 이사장은 “코로나19에도 수용자들이 수용생활에 두려움이나 동요 없이 안전하게 생활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소장은 “이번 마스크 기증은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안전한 수용생활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제주교도소 / 교사 황승민
4분기 대청소의 날 실시
제주교도소는 11월 11일 청사, 민원실 및 외부 정문 주변을 청소하는 ‘4분기 대청소의 날’ 행사를 가졌다. 청렴문구를 새긴 어깨띠를 두르고 진행한 이번 행사는 기관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청결하고 청렴한 교정기관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다. 김춘오 소장은 “교도관과 수용자, 그리고 민원인이 상부상조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는 노력을 지속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장흥교도소 / 교위 오창용
산업안전 전문강사 초빙 안전교육 실시
장흥교도소는 11월 11일 산업안전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의식 강화’를 주제로 취업 수형자에 대한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박진홍 소장은 “안전사고는 반드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 대한 불감증으로 인해 야기되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순간을 대비해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자”라고 당부했다.
정읍교도소 / 교도 박승현
야간 긴급 출동 훈련 실시
정읍교도소는 11월 12일 야간 긴급 출동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수용자의 난동 및 소란 행위에 대한 대처능력을 제고하고 보호·채증 장비의 활용능력을 숙달함으로써 교정사고에 보다 적법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