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혁신추진단 출범
교정본부는 지난 9월 21일 제도개선 실효성 확보 및 선제적·장기적 정책개발을 위해 교정혁신추진단을 구성하였다. 교정혁신추진단은 정책소통팀, 정책기획팀, 스마트교정시설팀으로 운영되며 교정본부의 핵심정책 개발업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책소통팀은 교정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 및 애로사항 해결 등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을 발굴하고, 정책기획팀은 교정발전을 위한 중장기 정책을 개발하며, 스마트교정시설팀은 미래지향적인 교정시설 구축을 위해 정진할 예정이다.
비접촉 성범죄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교정본부는 지난 9월 29일 교정본부 회의실에서 디지털 성범죄 등 신종 비접촉 성범죄의 특성을 반영한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경기대학교 이수정 교수 등 관련 분야 교수, 정신과 전문의 등 외부 전문가 6명이 참석하여 비접촉 성범죄자에 대한 심리치료적 개입 필요성 및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교정본부는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비접촉 성범죄의 특성을 반영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개발, 다양한 유형의 성범죄자에 대해 실효성 있는 심리치료적 개입을 시도할 계획이다.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금품 전달
지역사회와 더불어 공감하는 교정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교정본부는 지난 9월 24일 추석을 맞이하여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회복지시설에 사랑 나눔을 실천했다. 교정본부장 및 교정정책단장 등은 명륜보육원과 희망의 집을 방문하여 시설아동을 위한 격려금과 생필품 및 다과류 등을 전달했다.
수형자 전국 기능경기대회 참가 및 입상
지난 9월 14일부터 9월 21일까지 전라북도에서 열린 「제55회 전국 기능경기대회」에 전국 교정기관 수형자 28명이 참가하여 21명이 입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수형자들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부강사 출입이 제한되는 등 훈련과정이 순탄치 않았으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일반인들과 경쟁하여 웹디자인 및 개발, 조적, 자동차정비, 가구 등 11개 직종에서 금상 2개, 은상 3개, 동상 2개, 우수상 5개, 장려상 9개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추석 연휴 사회적 거리두기, 전국 교정시설 적극 동참
추석 연휴 기간 전국 교정시설은 전국민적 참여가 요구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했다. 전국 교정시설에서는 매년 추석 전후 기간을 「추석맞이 교화 행사 기간」으로 정하여 ‘가족 만남의 날’, ‘가족 만남의 집’ 등 다양한 교화행사를 실시하여 왔으나, 이번 추석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대면 행사를 대폭 줄이고 효도 편지·선물 보내기 등 비대면 행사를 강화하였다. 추석 당일 아침에 지내는 수용자 합동 차례도 참여 인원을 최소화(기존 대비 60%)하고, 마스크 착용 및 2m 거리 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시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