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방교정청 / 교위 윤정구
광주청 소속 기관장 영상 회의 개최
광주지방교정청은 7월 22일 정부광주합동청사 영상 회의실에서 광주청 소속 기관장들과 영상 회의를 갖고 ‘코로나19 이후 교정행정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영상 회의에서 신경우 청장은 각 기관장들의 코로나19 대응을 격려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정행정 방향성, 교정사고 방지를 위한 직무 역량 향상 방안 등을 주제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광주교도소 / 교도 심우민
하계 직원 격려 행사 실시
광주교도소는 7월 6일부터 16일까지 전 직원에게 팥빙수를 지급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침체된 내수를 진작하고, 방역 활동으로 땀 흘리는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시행됐다. 직원들도 “덕분에 무더위와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날릴 수 있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업무 수행으로 코로나19 등 당면 과제를 극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제주교도소 / 교사 황승민
이동 금연 클리닉 운영
제주교도소는 지난 6월 29일부터 8월 3일까지 6주간 제주시보건소의 협조를 받아 이동 금연 클리닉을 운영했다. 그 결과 남상오 소장을 비롯해 총 13명이 금연을 다짐했다. 보건소는 금연 클리닉에 참여한 직원에게 금연 보조제와 금연 행동 강화 물품 등을 무료로 전달했다. 6개월간 금연 성공자에게는 별도의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장흥교도소 / 교위 오창용
업무 교류 협약식 개최 및 방역 활동 실시
장흥교도소는 7월 16일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광주남부지소, 한국멸균센터(주)와 업무 교류 협약식을 개최하고, 한국멸균센터의 지원을 받아 구내·외 방역을 실시했다. 박병일 소장은 “광주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교정시설에 대한 방역 활동을 강화했다. 앞으로 유관 기관과 협력해 교정시설 내 코로나 19 유입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정읍교도소 / 교도 박승현
야간 응급환자 출동 훈련 실시
정읍교도소는 7월 7일 야간 응급환자 출동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교정기관과 외부 의료 시설 간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하여 야간 응급환자 발생 시 대처 능력을 제고했다. 또한 직원들의 긴급 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교정사고 방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소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주교도소 / 교위 박승훈
교정협의회, 수용자 생수 기증
전주교도소 교정협의회는 7월 3일 수용자 생수 3만 병을 기증했다. 이번 생수 기증 덕분에 수용자들이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얼음 생수는 혹서기에 전 수용자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순천교도소 / 교사 이승현
여자 수용동 진정·보호실 증축 공사 완료
순천교도소는 7월 4일 여자 수용동 진정·보호실 증축 공사를 완료했다. 90일에 걸친 공사 끝에 진정·보호실 1동을 증축했다. 이로써 여성 수용자 자살 및 자해 방지를 위한 설비를 갖추게 되었고 수용 환경도 개선됐다.
목포교도소 / 교사 김수인
사랑나눔회 지역사회 장학금 전달
목포교도소는 6월 25일 무안중학교 학생 5명에게 총 150만 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전달했다. 목포교도소 사랑나눔회는 2013년부터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300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형편이 어려운 소외 이웃에게도 매월 후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김춘오 소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지원으로 나눔과 배려가 있는 교정행정을 실천하겠다”라고 다짐했다.
군산교도소 / 교도 김재민
군산교도소 / 교도 김재민
군산교도소 교정협의회는 7월 16일 초복맞이 아이스크림 1,000개, 생수 5,000병을 기증했다. 이번 기증은 혹서기에 발생하기 쉬운 교정사고를 예방하고 수용자의 심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신동윤 소장은 “아이스크림과 생수 기증으로 교정시설 내 수용자들이 큰 위로를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혹서기에 안정된 수용 생활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해남교도소 / 교사 이상문
감염병 예방 강화를 위한 방역활동 실시
해남교도소는 7월 17일 광주·전남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에 대응, 선제적 방역 강화를 위해 소독 전문 업체인 KSC 한국멸균센터에 의뢰해 살균 소독을 실시했다. 이번 방역은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차원에서 무상으로 실시됐다. 이로써 교정시설 내 방역 수준을 한층 더 향상시켰으며 수용자의 의료 처우를 제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