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구치소 / 교도 김상혁
국제나은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서울구치소는 7월 23일 대회의실에서 국제나은병원과 의료 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국제나은병원은 수용자 치료 및 건강관리와 구치소 직원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해 수용자가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안양교도소 / 교위 박준석
직원 상조회, 교정 장학금 전달
안양교도소는 7월 15일 교도소 인근 모락고등학교, 평촌공업고등학교 학생 총 7명에게 교정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날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성실하게 학업에 매진하는 모범생이다. 장학금은 안양교도소 직원 상조회 기금으로 마련된 것이며 장학생에게는 2020학년도 수업료와 학교 운영비가 지원된다.
인천구치소 / 교도 이남웅
보호 장비 체험 및 인권 교육 실시
인천구치소는 7월 14일 대회의실에서 소장 이하 각 과장 및 보안과 팀장급 근무자를 대상으로 보호 장비 착용 체험 및 인권 교육을 실시했다. 보호의자 등 보호 장비를 체험한 직원들은 “인권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원주교도소 / 교사 천병훈
원주교도소 / 교사 천병훈
원주교도소는 7월 16일 보안과 직원 교육실에서 6급 직원을 대상으로 보호 장비 사용 관련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을 받은 직원들은 최근 개선된 보호 장비 사용 절차와 적용 방법을 숙지함으로써 직무 능력을 향상시켰다.
강원북부교도소 / 교위 양인호
속초보광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강원북부교도소는 6월 29일 소회의실에서 속초보광병원과 수용자 의료 처우 향상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협약식 후 교도소 의료과 진료실을 찾아 의료기기 설치 현황을 점검하고 수용자 의료 처우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박경찬 보광병원 이사장은 “수용자의 외부 의료 시설 진료에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서울지방교정청 / 교위 노웅비
보호 장비 체험 및 인권 교육 실시
서울지방교정청은 7월 8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직원들은 보호의자 등 다양한 보호 장비를 직접 체험하며 보호 장비 오남용의 문제점에 대해 이해했다. 또한 외부 강사의 강연을 통해 인권의 중요성을 고취하는 계기가 됐다.
수원구치소 / 교위 배창현
교정협의회, 수용자 생수 기증
수원구치소는 7월 20일 교정협의회로부터 생수 1만 병을 기증받았다. 이 생수는 삼복 더위를 맞는 수용자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정병헌 소장은 “시원한 생수는 수용자들이 잠시나마 더위를 잊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서울동부구치소 / 교사 최재완
서울동부구치소 / 교사 최재완
서울동부구치소는 7월 15일부터 28일까지 6급 이상 전 직원을 대상으로 보호 장비 체험 및 인권 교육을 실시했다. 체험 및 교육은 시청각 교육, 보호 장비 체험, 기관장 강평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직원들은 수용자의 입장을 체험함으로써 인권 감수성을 한층 더 높였다.
서울남부구치소 / 교위 김광찬
교정협의회, 수용자 생수 기증
서울남부구치소는 7월 1일 교정협의회로부터 얼린 생수 3만 병을 기증받았다. 이날 기증받은 생수는 혹서기에 수용자들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구자관 교정협의회장은 “얼린 생수가 수용자들에게 청량제 같은 역할을 해 무더위를 극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화성직업훈련교도소 / 교위 이재희
화성유일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7월 14일 화성유일병원과 수용자 진료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로써 수용자들은 외부 의료 시설 진료, 의료 상담 등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아 건강한 수용 생활을 할 수 있게 됐다. 양 기관은 수용자 진료와 그에 따른 제반 업무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의정부교도소 / 교사 최재성
보호 장비 체험 및 인권 교육 실시
의정부교도소는 7월 10일 기관장 및 부서장들을 대상으로 인권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보호 장비 착용 체험 및 인권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보호 장비 사용에 따른 인권 침해 방지 대책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향후에는 수용팀장들을 대상으로 보호 장비 체험과 인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여주교도소 / 교사 하승환
교정협의회, 수용자 생수 기증
여주교도소는 7월 17일 교정협의회로부터 생수 1만 병을 기증받았다. 민낙기 소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장마, 무더위가 이어져 지친 수용자들에게 단비 같은 선물이 될 것 같다”라며 교정협의회에 감사함을 전했다. 기증받은 생수는 얼려서 지급할 예정이다.
서울남부교도소 / 교사 명수환
청렴 표어 공모전 개최
서울남부교도소는 7월 13일부터 17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표어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깨끗한 공직 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됐으며 투표를 통해 최우수작 1점과 우수작 2점을 선정해 포상했다. 수상작은 청사 LED 전광판에 송출하는 등 직원의 청렴 의지를 제고하는 데 활용된다.
춘천교도소 / 교도 이건희
법무보호위원 강원지부협의회, 수용자 생수 기증
춘천교도소는 7월 9일 법무보호위원 강원지부협의회로부터 생수 2,000병을 기증받았다. 장종선 소장은 “어려운 여건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은 지역 사회에 감사하며, 하절기 수용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생수는 얼려서 수용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강릉교도소 / 교위 이태석
교정협의회, 수용자 생수 및 삼계탕 기부
강릉교도소는 7월 14일 교정협의회로부터 수용자를 위한 생수 2,000병 및 삼계탕 410인분을 기부받았다. 김일환 소장은 “지루한 장마와 무더위에 지친 수용자들에게 큰 선물이 되었다”라며 감사함을 전했다.
영월교도소 / 교도 정욱수
보호 장비 체험 및 인권 교육 실시
영월교도소는 7월 16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소장을 포함한 각 부서장, 6급 이상 감독자를 대상으로 보호 장비 체험 및 인권 교육을 실시했다. 이들은 착용 체험을 통해 수용자의 입장이 되어 보고 인권 교육을 통해 인권 존중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수원구치소 평택지소 / 교위 윤우리
‘청렴 레터’ 전 직원 발송
수원구치소 평택지소는 7월 1일 법무샘 메일을 통해 전 직원에게 ‘청렴 레터’를 발송했다. '청렴 레터'는 평택지소에서 자체 발간하는 청렴 소식지로 매월 1일 전 직원에게 발송된다. '청렴 레터'를 받은 직원들은 “평소 청렴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청렴 레터’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소망교도소 / 정은혜
모범 직원 표창 수여식 개최
소망교도소는 7월 1일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승진 임용식 및 모범 직원 표창 수여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임명장(표창장) 수여, 꽃다발 전달, 기념사진 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함과 탁월함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모범 직원 7명의 노고를 치하하는 시간이었다. 이들은 “수용자 교정교화에 힘쓰고 직원들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겠다”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