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방교정청 / 교위 안동일
호국보훈의 달 ‘보비스 체험 행사’ 참여
광주지방교정청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월 22일 국가 유공자 및 보훈 가족의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고, 따뜻한 보훈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보비스 체험 행사’에 참여했다. 광주지방보훈청 이동보훈복지팀과 함께 광주 지역 내 보훈 가족 중 재가복지 대상자를 방문해 위문금을 전달하고 위로·격려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전주교도소 / 교위 박승훈
청렴 캠페인 및 봉사활동 실시
전주교도소는 6월 8일 청렴 캠페인과 교도소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공직사회의 청렴 의지를 알리고 부정부패 없는 청렴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주변 환경정화 활동으로 깨끗한 지역 사회 만들기를 실천했다.
군산교도소 / 교도 김재민
지역사회 장학금 전달
군산교도소 직원봉사단체인 옥정골보라미봉사단은 6월 22일 인근 지역 옥구초등학교에 상반기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장학금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교도관들이 작은 정성을 모아 마련한 것이다. 옥구초등학교 주광순 교장은 “따뜻한 도움의 손길이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었으며 학생들이 교도관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장흥교도소 / 교위 오창용
광주지방교정청장 정책 현장 방문
신경우 광주지방교정청장은 6월 11일 장흥교도소를 방문해 주요 정책 이행 실태를 점검했다. 기관 업무 현황을 보고 받은 후, 코로나19 대응 및 수용자 인권 보호, 하절기 수용관리 대비 실태 등을 점검하고 수용질서 확립에 매진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정읍교도소 / 교도 박승현
접견 시스템 장애 모의훈련 실시
정읍교도소는 6월 9일 접견 시스템(보라미 시스템) 장애발생 대비 접견업무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업무의 단절ㆍ마비 등 예상되는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비상 시 접견업무 담당자의 대처능력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다.
광주교도소 / 교도 심우민
외곽 경계로 정비작업 완공
광주교도소는 6월 1일 주변 경계로 및 교통로 재정비 공사를 마쳤다. 평소 외곽으로 통행하는 길목이 험난하여 산불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출동이 어려웠으나, 급경사 지역에 계단식 발판과 로프 난간을 설치하고 길목을 다듬어 신속 대응이 가능해졌다. 또한 주변 미관이 향상되고 등산로가 확보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도 얻었다.
순천교도소 / 교사 이승현
전남 지방기능경기대회 참가 및 수상
순천교도소는 6월 8일 개최된 ‘2020년도 전남 지방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해 실내장식, 미장 종목에서 금·은·동메달 및 우수상을 휩쓰는 쾌거를 거뒀다. 금메달을 수상한 수용자들에게는 전국기능경기대회 전 참가 자격이 주어졌다. 순천교도소는 수용자의 기능연마 및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다.
목포교도소 / 교사 김수인
전남 지방기능경기대회 참가 및 수상
목포교도소는 6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순천교도소에서 열린 ‘2020년 전남 지방기능경기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대회에서 가구 종목에 참가한 훈련생들은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1개를 각각 수상했다.
제주교도소 / 교사 황승민
음악이 흐르는 교도소 조성
제주교도소는 6월 3일 외부 정문에서 접견실, 청사 내부 등 곳곳에 20개의 스피커를 설치하고 음악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음악이 흐르는 교도소’로 탈바꿈했다. 클래식, 팝, 7080가요 등 240여 곡을 선정해 시간대에 맞게 재생함으로써 무겁고 경직된 교정기관 이미지를 탈피하고 한결 편안하고 밝은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직원들뿐만 아니라 방문 민원인들도 “음악을 들으니 마음이 밝아지는 것 같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해남교도소 / 교사 이상문
교정협의회 수용자 생수 기증
해남교도소는 6월 10일 교정협의회로부터 생수 2만 병을 기증받았다. 전달받은 생수는 폭염이 예상되는 이번 하절기 동안 수용자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평소 수용자들의 안정적인 수용생활과 건전한 사회복귀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교정협의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