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과장 회의 개최
서울지방교정청은 4월 14일 소속기관 보안과장 회의를 개최해 수용자에 의한 직원 폭행 사고 예방대책 및 특별사법경찰대의 적극 운영 방안에 대한 토의를 진행했다. 정병헌 청장은 “기관의 자율성 존중하고 악의적 수용자에 대한 송치 및 구상권 행사 등 능동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서울구치소는 4월 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집행정지심의위원회 위원 12명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위원들은 “이번 참관으로 교정시설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용자에 대한 의료처우 전반에 대해 많이 알게 됐다”고 밝혔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안양교도소는 4월 12일 한세대학교 경찰행정학과 학생 46명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참관은 수용자 교정교화에 애쓰는 교도관의 참모습을 알리고 체계적인 안내를 통해 교정행정을 소개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제78회 식목일 기념행사 개최
수원구치소는 4월 7일 제78회 식목일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직원들은 외부 정문 근처 민원인 주차장, 민원 봉사실 진입로 등 청사 주변의 환경을 정리했으며, 무궁화를 비롯해 팬지 등의 화초 200여 수를 심는 것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수용자 부활 미사 촬영 및 인터뷰 실시
서울동부구치소는 4월 6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정사목위원회가 주최하는 수용자 부활 미사 촬영 및 수용자의 신앙생활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했다. 부활 미사에 참여한 수용자는 인터뷰에서 “오랜 재판으로 인해 상처받았던 마음을 치유 받을 수 있었다”고 눈물을 글썽였다.
교정시설 시찰 및 참관 실시
인천구치소는 4월 6일과 13일 인천지방법원 법원장과 직원 39명을 대상으로 시찰 및 참관을 실시했다. 이번 시찰 등을 통해 양 기관은 구치소의 형사소송 절차에 대한 원활한 수행과 사법부의 형사법적 기능에 대해 고찰하고 긴밀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규 교정위원 위촉식 개최
서울남부구치소는 4월 10일 신규 교정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새로 위촉된 13명의 신규 교정위원에게 위촉장 및 꽃다발을 전달하고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위촉식 이후 신규 교정위원들은 시설 참관 및 청년 수용자와의 1:1 멘토링 시간을 가졌다.
‘기관장이 쏜다’ 행사 실시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4월 19일 관내 화성시작은영화관에서 직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퇴근 후 단체로 영화를 관람하는 ‘기관장이 쏜다’ 행사를 실시했다. 윤창식 소장은 “앞으로도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열린갤러리 전시회 개최
의정부교도소는 3월 29일부터 4월 11일까지 수용자 주복도 열린갤러리에서 수용자 교정교화를 목적으로 ‘효천 이태근 초대전’ 전시회를 개최했다. 전시회 당일에는 20여 명의 외부 인사를 초청해 기념식을 열고 시설 참관을 실시했다.
제78회 식목일 기념행사 개최
여주교도소는 4월 13일 국토녹화사업 50주년을 기념하는 제78회 식목일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소내 나무 거름주기, 가지치기 및 환경 개선 작업 등으로 실시됐으며, 산림자원의 중요성과 가치를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
신규 교정위원 위촉식 개최
서울남부교도소는 4월 20일 신규 교정위원 위촉식을 개최하고 참관을 실시했다. 교정위원들은 수용자 직업훈련 과정과 독거 수용동을 둘러보며 교정현장 및 교정행정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랑의 헌혈 운동 실시
춘천교도소는 4월 17일 사랑의 헌혈 운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만성적인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 현장에 보탬이 되기 위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졌다.
안전사고 예방교육 실시
원주교도소는 4월 20일 직원 및 취업 수용자를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을 담당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강원지역본부 이훈 부장은 작업 현장의 위험 요소 및 각종 사고 사례를 교육하며 안전사고 예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78회 식목일 기념행사 개최
강릉교도소는 4월 6일 강원동부지방산림청 및 교정협의회 지원으로 제78회 식목일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직원들은 소나무 묘목 300주와 1,500주의 꽃을 심었으며, 박대철 소장은 강원동부지방산림청 및 교정협의회의 지원에 무한한 감사를 표현했다.
직업인 특강 프로그램 실시
영월교도소는 4월 12일 영월군 봉래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인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특강은 ‘교정과 교도관의 올바른 이해’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은 교정공무원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직업 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제78회 식목일 기념행사 개최
강원북부교도소는 4월 3일 제78회 식목일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외부 정문 및 주차장 주변에서 진행됐으며, 직원들은 감나무 6주, 맥문동 100본, 꽃잔디 500본 등을 심어 교정기관 내 환경 개선 및 이미지 향상에 힘썼다.
법무보호복지공단-평택지소 2자 협의회 개최
수원구치소 평택지소는 4월 18일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경기남부지부 회의실에서 2자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허그일자리 지원 프로그램과 사전상담 등 다양한 법무보호 사업에 양 기관이 더욱 적극적으로 업무협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명사 초청 특강 실시
소망교도소는 4월 11일 손명원 전 쌍용자동차 대표이사를 초청해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특강에서 손 전 대표이사는 30년을 대기업 CEO로 살아온 자신의 일대기를 이야기하며 직원들에게 깊은 교훈과 격려를 남겨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