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장관 서울구치소 정책현장 방문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최강주 교정본부장은 지난 1월 23일 서울구치소 정책현장을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에서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주요업무 현황을 청취하였고 교정시설을 순시하며 수용자 합동차례 등 설맞이 교화행사를 확인하였다. 또한 명절에도 고향에 내려가지 못하고 수용관리에 전념하고 있는 현장 직원들을 격려하였다.
법무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작년 12월부터 지난 1월 20일까지 진행된 2019년 하반기 법무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교정본부의 ‘교정작품 쇼핑몰’이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교정작품에 대한 홍보 부족과 소비자가 직접 제작기관에 주문하고 현금으로만 결제해야 하는 등의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구축된 교정작품 쇼핑몰은 교정작품 판매증진의 토대를 마련하고 향후 수형자 사회복귀능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법무부 교정정책자문단 운영지침 제정
교정본부는 지난 1월 9일 법무부 교정정책자문단 운영지침을 제정 및 시행하였다. 법무행정 및 교정정책 등에 대해 관계 공무원과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여 자문하는 법무부 교정정책자문단의 구성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교정본부는 2월 중 교정정책자문단 위촉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지난 1월 17일 유승만 교정정책단장 등 4명은 의왕시 소재 공동생활 시설인 희망의 집과 명륜보육원을 방문하여 시설 아동을 격려하고 격려금품을 전달함으로써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하였다. 교정본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정행정을 실천해나갈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활동
교정본부는 지난 1월 21일과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전국 교정기관에 시달하였다. 대응방안으로는 직원 및 외래인 마스크 상시 착용, 수용자 교화활동 및 장소변경접견 등 잠정 중단, 신입 수용자 격리사동 운영, 수형자 이송 일정 조정 등이 있다. 또한 교정본부는 수용자 대상 감염증 예방 수칙 홍보 영상을 자체 제작하여 교화방송을 통해 교육하였으며, 교정기관 민원실에도 질병관리본부에서 제작한 감염증 예방 수칙 동영상을 송출하는 등 감염증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