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교정청장 정책현장 방문
류기현 대전지방교정청장은 3월 29일 청주교도소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소속기관 직원의 후생 복지 및 근무환경, 수용 관리 실태 등을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이뤄졌다.
대전보호관찰심사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대전교도소는 3월 24일 대전보호관찰심사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대전보호관찰심사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 5명과 3월 안건심사를 진행했으며, 이후 교정현장 확인을 위해 소내 참관을 실시했다.
태권도 9단 승단
청주교도소 교감 임섭은 3월 8일 교정공무원 중 최초로 태권도 9단에 승단했다. 임섭 교감은 1992년 무술교도관 태권도 특채로 입직해 수용자 교정교화와 수용 질서 확립에 기여했으며, 진천 법무연수원 태권도 교수로도 활동해 왔다.
찾아가는 심신케어 프로그램 실시
천안교도소는 3월 6일부터 8일까지 찾아가는 심신케어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심신케어 프로그램은 각종 직무스트레스에 만성적으로 노출된 교정공무원의 심신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커피 트럭과 스트레스 측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직원들의 정신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됐다.
차담회 실시
청주여자교도소 각 부서는 3월 6일부터 2주에 걸쳐 이규성 소장과 차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이규성 소장은 각 부서의 애로사항 등 의견을 청취했으며, 고충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시간을 가진 후 직원들의 헌신과 노고를 격려했다.
음주운전 근절 결의 대회 개최
공주교도소는 3월 6일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을 위해 음주운전 근절 결의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의 대회에서 직원들은 음주운전 근절 결의문 낭독 및 선서, 음주운전 교육 영상 시청 등을 통해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미소갤러리 작품 전시회 개최
충주구치소는 3월 13일 민원봉사실 내 미소갤러리 작품 전시회를 개최했다. 미소갤러리에서는 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매년 정기적으로 전시하고 있다. 이번에는 이옥수 작가의 작품 10점을 ‘청춘’이라는 주제로 전시했으며, 방문 민원인에게 안정과 휴식을 제공하고 교정행정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홍성교도소는 3월 8일 관내 유관기관장을 대상으로 교정시설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교정시설을 살펴본 유관기관장들은 교정행정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찾아가는 심신케어 프로그램 실시
천안개방교도소는 3월 9일부터 10일까지 찾아가는 심신케어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심리 상담, 피지컬 상담, 마음힐링부스가 운영돼 직원들이 수용 관리 등으로 인한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계기가 됐다.
출정 수용자 도주 사고 대비 훈련 실시
홍성교도소 서산지소는 3월 14일 출정 수용자 도주 사고 대비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검찰청 및 법원 내 취약개소, 예상 도주로 등을 파악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도주사고 예방과 직원들의 효율적인 대응능력을 향상하는 데 기여했다.
비상소집훈련 실시
대전교도소 논산지소는 3월 9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비상소집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유사시 직원들의 비상 대비 태세 유지를 위한 것으로 비상연락망 체계 및 자체 방호계획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