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보호복지대회 및 합동결혼식
유태오 대전지방교정청장은 지난해 12월 20일 법무보호복지대회 및 합동결혼식에 참여했다. 이날 유태오 청장은 법무보호대상자들의 자원봉사 활동을 격려하고 대상자 7쌍의 합동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했다.
직원휴게실, 정보화실 오픈식
대전교도소는 지난해 12월 21일 보안청사 내 직원휴게실과 정보화실을 리모델링했다. 기존의 낡고 오래된 직원 편의시설의 내관은 물론 외관까지 전면 보수하며 깔끔한 인테리어 공간 등을 겸비한 시설로 재탄생시켰다. 이번 리모델링은 직원들의 복지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보라미 준법교실 실시
청주교도소는 지난해 12월 7일 경덕중학교에서 찾아가는 보라미 준법교실을 실시했다. 이 행사는 학생들이 자칫 의도치 않은 범죄에 휘말리거나 호기심에 의해 저지를 수 있는 사례를 교육해 조기에 범죄를 예방하고 올바른 가치관 및 준법정신 형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교정위원 멘토링 행사
천안교도소는 지난해 12월 1일 여성수용자 8명을 대상으로 제2회 멘토링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천안교도소 교정협의회장 등 교정위원 9명이 참석했다. 교정협의회장은 “이번 행사로 수용자들이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우리 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으로 복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생명지킴이 교육 실시
청주여자교도소는 지난해 12월 14일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교육을 진행했다. 정신건강 전문 강사를 초빙해 사고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직장동료 및 가족 등 주변인의 위험징후 발견 시 조력자로서의 대처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합동 소방훈련 실시
공주교도소는 지난해 12월 15일 공주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자위소방대의 초기 대응능력 향상과 수용자와 직원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훈련으로, 종료 후 소방관의 강평을 통해 직원 인원 점검의 중요성에 대해 조언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직장교육 실시
충주구치소는 지난해 11월 24일부터 12월 4일까지 공직기강 확립을 주제로 전 직원 대상 대면교육을 실시했다. 자체 제작한 교육 자료를 통해 공무원 4대 주요비위근절(갑질, 음주운전, 성비위, 금품수수) 및 복무규정 위반 사례 등을 교육함으로써 공직기강확립 분위기를 조성하는 시간이 됐다.
폭력예방 교육 실시
홍성교도소는 지난해 12월 14일 소장 및 각과 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위직 대상으로 별도 폭력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직장 내 성인식 및 문화 개선과 안전한 직장환경 조성에 기여했다.
교정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천안개방교도소는 지난해 12월 19일 교정위원 및 관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정협의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수용자 교정교화와 사회적응능력 함양을 위해 봉사한 김수겸 교정위원 등 3명에 대한 표창장과 감사패를 수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크리스마스트리 설치
홍성교도소 서산지소는 올해 1월 6일까지 중앙정원의 소나무를 활용해 크리스마스트리를 밝혔다. 당진 유곡교회에서 물품 지원을 받아 꾸민 중앙정원 트리는 연말과 새해를 맞이하는 수용자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좋은 계기가 됐다.
도주사고 대비 합동훈련
대전교도소 논산지소는 지난해 12월 9일 유관기관과 합동해 출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도주사고 대비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실제상황 발생 시 긴급출동 등 상황 대응 능력을 배양하고 교정 장비 활용 능력을 숙달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