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서울지방교정청
글 · 교정본부
간담회 개최
서울지방교정청은 4월 16일 법무보호복지공단 서울지부 등 10개 지부와 취업·창업지원 업무담당자 17명과 합동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출소자들에게 다양한 업종의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취업·창업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하여 토론하였다.
식목일 기념 행사
서울구치소는 식목일을 기념하여 4월 1일부터 5일까지 수목정비주간으로 지정했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사 내 고사한 나무와 넝쿨을 제거하고, 배양토를 주는 등 수목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식목일 기념 행사
안양교도소는 4월 5일 식목일을 기념하여 봄맞이 청렴 다짐 식목 행사를 실시했다. 소내 직원들은 청사 건물 주변에 꽃을 식재하는 등 쾌적한 교정환경을 조성하고 동시에 직원들의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였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수원구치소는 다가오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4월 20일 전 직원 가족을 대상으로 교정가족 초청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참관을 통해 직원의 가족 약 120명은 교정시설 및 교정공무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축하공연 실시
서울동부구치소는 제61회 법의 날을 기념하여 수용자를 대상으로 휘란 클래식 앙상블 음악공연을 개최했다. 이날 공연에는 법무부 사회복귀과장, 한국사법교육원 이영근 이사장 그리고 170여 명의 수용자가 함께 공연을 관람했다.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이사장 참관
인천구치소는 4월 15일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이사장 및 법무부 일자리 우수기업연합회 회원 등 15명의 참관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공단 및 회원들에게 구치소 내 수용자들의 생활 및 작업장 등을 소개함으로써 교정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줬다.
식목일 기념 행사
서울남부구치소는 4월 5일 식목일을 맞이하여 소장과 각 부서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식목일 행사로 청사 주변 및 천왕근린공원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민원인들에게 쾌적한 분위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화목회 참관 실시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4월 16일 화성지역 공공기관장 등의 모임인 화목회의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참석한 기관장들은 마약사범재활교육 및 직원훈련 과정 등의 재사회화 프로그램을 통해 교정행정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가지게 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포상식 개최
의정부교도소는 4월 1일 모범직원 등 포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포상식은 항상 책임감 있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며 동료들의 모범이 되는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개최됐다.
식목일 기념 행사
여주교도소는 4월 11일 식목일을 맞아 소내 인근 지역 환경정비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박진홍 소장은 “직원들과 같이 봉사활동을 하니 몸과 마음이 재충전되는 듯하다”며, “공직자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교정 이미지 개선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서울남부교도소는 4월 22일 법무연수원에 입교한 교정직 7급 신규 교육생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참관은 본격적인 교육을 시작하기 전 교정시설을 이해하고 직접 체험해 보기 위함으로 한 교육생은 “앞으로 일선기관에 근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일자리 인증서 및 인증패 전수식 개최
춘천교도소는 4월 8일 법무부 희망나눔 일자리 인증서 및 인증패 전수식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서 박일식 ㈜한빛환경 대표는 수형자들의 성공적인 사회복귀 및 출소자 취업지원의 공로를 인정 받아 전국 8개의 희망나눔 일자리 협력기업 중 하나에 선정됐다.
식목일 기념 행사
강릉교도소는 4월 5일 식목일을 맞아 소장과 각 부서 직원들이 참여하여 식목 행사 및 환경정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강릉교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2017년 산불로 소실된 녹색 공간을 회복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정행정을 실현을 위해 마련됐다.
직원 소통의 날 실시
영월교도소는 4월 9일 소회의실에서 소내 직업훈련과 담당자 6명과 함께 직원 소통의 날을 실시했다. 영월교는 매월 첫째, 셋째 주 수요일을 직원 소통의 날로 운영하여 기관장, 부서장, 부서원 간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봉사활동 실시
강원북부교도소는 4월 3일 속초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교정행정 구현을 위해 “영랑호 환경지킴이”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의 왕래가 빈번한 영랑호 인근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은 직원 및 교정위원 40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진행했다.
실무교육 실시
평택지소는 4월 17일 소내 대회의실에서 평택지청 실무자 20여 명에게 호송·인치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평택지청의 요청으로 호송장비 사용법 및 제압술, 도주 사례 위주 유의사항 및 조치법을 알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업무협약 체결
소망교도소는 4월 3일 한국가정교회사역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사회복귀에 어려움을 겪는 출소예정자들을 위해 출소 후 사회 정착을 위한 멘토링 연계 등을 함께 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