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서울지방교정청
글 · 교정본부
현충원 참배
서울지방교정청은 갑진년 새해를 맞아 1월 2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를 실시했다. 이날 최제영 서울지방교정청장을 비롯해 각 과장이 참석해 호국영령과 순국선열의 희생정신을 기억하고 추모했다.
공모전 시상식 개최
서울구치소는 12월 26일 ‘제3회 전국 교정시설 감사 쓰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모전에는 수용자 1,642명이 응모했으며, 본상 수상자 17명 가운데 13명은 8개월 이상의 감사 쓰기를 꾸준히 진행했다.
교정정책자문위원회 개최
안양교도소는 1월 16일 제2회 교정정책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외부의료시설 입원 수용자의 도주방지를 위한 정책을 논의하고 자문을 구했다.
제28대 김현우 소장 취임
수원구치소는 1월 22일 제28대 김현우 소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김현우 소장은 “과밀수용 등의 어려움이 있지만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교정행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제51대 박경선 소장 취임
서울동부구치소는 1월 22일 제51대 박경선 소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박경선 소장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관운영, 엄격한 수용질서 확립 등을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교정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후원금 전달
인천구치소는 1월 10일 수용자를 위한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인천구치소장은 “이규원 원장의 선행에 감사를 표하고, 어려운 수용자를 지원하는 등 꼭 필요한 곳에 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희망의 사과나무’ 행사 개최
서울남부구치소는 1월 17일 교정위원 11명과 청년수형자 11명이 참석한 ‘희망의 사과나무’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청년 수형자들이 교정위원과 수용생활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고 출소 후 사회복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됐다.
‘사랑의 단체 헌혈’ 실시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1월 17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랑의 단체 헌혈’을 실시했다. 이번 헌혈은 공무원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많은 직원이 혈액 수급납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제49대 김학봉 소장 취임
1월 22일 제49대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이 취임했다. 김학봉 소장은 1997년 교정에 입문하여 강원북부교도소장, 법무부 서울지방교정청 보안과장 등을 역임했다. 김학봉 소장은 “소통과 협력으로 수용자 처우 향상 및 직원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58대 박진홍 소장 취임
1월 22일 제58대 박진홍 여주교도소장이 취임하여 업무를 시작했다. 박진홍 소장은 취임식에서 “직원 상호 간 다양한 의사소통 경로를 마련하는 등 화합과 소통을 강화하여 건강한 직장 문화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직업훈련 개설
서울남부교도소는 전문자격취득을 통해 안정적인 사회 복귀를 돕고자 2024년 1월부터 청소전문가 양성과정을 시작했다. 이번 교육은 법무부의 정책에 따라 서울남부교도소에 처음 개설된 것으로 실시 교정기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제61대 김성호 소장 취임
춘천교도소는 1월 22일 제61대 김성호 소장의 취임을 기념하여 직원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김성호 소장은 사무실 및 근무지에 직접 방문하여 직원들과 첫 인사를 나누며 “자기 본문을 다하여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교정행정을 실현하자”고 말했다.
제42대 손용대 소장 취임
1월 22일 제42대 손용대 원주교도소장이 취임했다. 손용대 소장은 1991년 입문해 광주지방교정청 사회복귀과장, 영월교도소장 등을 역임했다. 손용대 소장은 “엄정한 수용관리와 내실 있는 교정교화 활동으로 수용자의 건전한 사회복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기 관람 동참
강릉교도소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경기 관람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1월 22일 쇼트트랙 경기부터 30일 컬링 경기까지 총 7경기에 직원들이 팀별로 경기를 관람하며 동계청소년올림픽의 분위기 조성에 동참하기 위해 계획됐다.
제16대 한희도 소장 취임
영월교도소는 제16대 한희도 소장의 취임식을 진행했다. 이날 취임식은 영월교도소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실시하였으며 한희도 소장은 취임식 이후 근무지를 방문하며 직원들과 첫인사를 나누었다.
수용자를 위한 기부품 기증식
강원북부교도소는 1월 18일 한반도 평화봉사단 신순원 회장의 닭, 도서 기증에 대한 감사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신순원 회장은 “앞으로도 수용자 교정교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승진 임용식 개최
평택지소는 1월 2일 승진 임용식을 개최했다. 이성호 지소장은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교정공무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새롭게 부여된 업무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작품전시회 개최
소망교도소는 1월 12일 수용자 교정·교화를 위한 정충일 작가의 미술작품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영식 소장의 환대 속에 전시회 테이프 커팅식, 작가와의 질의응답 시간 등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