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서울지방교정청
글 · 교정본부
직원 청렴 교육 실시
서울지방교정청은 5월 22일 대회의실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및 갑질 예방 교육 등 반부패·청렴 교육으로 진행했다. 최제영 청장은 “국민에게 믿음을 주는 공정하고 청렴한 공직 문화를 조성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어린이날 행사
서울구치소는 5월 1일 서울 강남초등학교 야구부 학생 선수 및 지도자, 학부모 25명을 초청하여 참관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에게 교도관 직업 체험의 기회 및 교정행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마련됐다. 김문태 소장은 초청 어린이들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고 “행사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교정공무원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테니스대회 개최
안양교도소는 5월 11일 조직에 활력을 부여하고, 직원 소통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서울지방교정청장배 교정기관 테니스대회를 개최했다. 16개 기관이 참여한 이번 대회에서는 안양교도소, 서울동부구치소 등 5개 기관이 법무부장관기 전국 교정기관 테니스대회 본선에 진출했다.
어린이날 행사
수원구치소는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직장 내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재원하는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했다. 선물을 받은 아이들은 “매년 어린이날이 이렇게 즐거웠으면 좋겠어요”라고 행복해했다. 김현우 소장은 “미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이곳에서 건강하고 밝게 자랐으면 한다”고 말했다.
가족 초청 시설 견학 실시
서울동부구치소는 5월 23일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직원 가족을 초청하여 시설 견학을 실시했다. 박경선 소장은 “이번 참관이 가족들에게 교정시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새로운 인상으로 바꿔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표어 공모전 실시
인천구치소는 반부패·청렴, 갑질 근절을 주제로 표어 공모전을 실시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주제별 최우수 1작, 우수 2작을 선정하고 시상하였으며, 선정된 최우수작들을 배너로 제작하여 청사 출입에 게재해 청렴과 갑질 근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교정동우회 초청 행사
서울남부구치소는 5월 2일 대한민국재향교정동우회 서울남부구치소지회 소속 전직 교정 공무원 12명을 초청해 참관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선·후배 간의 정을 나누는 간담회를 진행 한 후 순직교도관의 넋을 기리기 위한 충혼탑 참배 및 구내 시설 참관으로 진행됐다.
체육대회 개최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4월 29일부터 5월 16일까지 직원 체육대회로 족구대회를 개최했다. 각 부서별 팀을 조직해 출전했으며, 체육행사를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직원 간 유대감을 강화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어울림 하나데이 행사 개최
의정부교도소는 5월 21일 어울림 하나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직원 및 가족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하고, 직원간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앞으로도 의정부교는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위해 문화 공연을 포함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할 예정이다.
결의대회 실시
여주교도소는 5월 7일 음주운전 근절 결의대회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서 직원들은 절대 음주운전을 하지 않을 것을 다짐했다. 박진홍 소장은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임을 명심해야 한다” 며, “교정교화를 주된 직무로 하는 교도관으로서 음주운전 근절에 앞장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가족 참관 실시
서울남부교도소는 5월 1일 가정의 달을 맞아 직원 가족 참관을 실시했다. 37명의 직원과 가족 102명이 동참한 이번 참관은 교정장비 시연 및 체험, 퀴즈쇼 등 여러 이벤트를 진행한 후 단체 사진을 찍으며 마무리됐다.
체육대회 실시
춘천교도소는 5월 14일 대체복무 춘계 체육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족구, 피구, 단체 줄넘기, 제기차기 종목의 우승을 가리는 행사로, 함께 다과를 나누면서 승패를 떠나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며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한 축제가 됐다.
시찰 및 참관 실시
원주교도소는 5월 2일 춘천지방검찰청 원주지청 15명을 대상으로 교정시설 시찰 및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교정홍보영상 시청 등을 통해 교정행정을 소개하고 유관업무 담당 직원과의 간담회를 진행함으로써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강릉교도소는 5월 21일 강릉교도소 취업지원협의회를 대상으로 시설 참관을 실시했다. 이번 참관은 수용동, 작업장 등의 참관을 통해 수용 생활과 교정행정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기부품 기부를 통해 수용자의 교정교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특강 실시
영월교도소는 매월 신입수형자를 대상으로 "삶이란 자신만이 가꿀 수 있는 정원"이라는 주제의 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희도 소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수형자들이 교정시설을 성숙한 삶의 기반을 닦을 수 있는 곳으로 인식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바르게 걷기’ 교육 실시
강원북부교도소는 5월 27일 한국치유워킹협회 회장을 초청하여 ‘바르게 걷기’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직원들과 지역 인근 유관기관 및 속초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뤄졌으며, 교육은 올바르게 걷기를 위한 이론 특강, 걷기 실습 순으로 진행 되었다.
찾아가는 심신케어 프로그램 진행
평택지소는 5월 8일부터 5월 9일 2일간 교정본부에서 주관하는 2024 찾아가는 심신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커피차 부스를 비롯하여 외부 전문가를 통한 정신건강 특강, 피지컬 상담, 심리검사 등이 실시됐다. 김성열 소장은 “이번 찾아가는 심신케어 프로그램 진행으로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업무협약 체결
소망교도소는 5월 22일 여주시 평생교육과 여주도서관과 「수용자 독서활동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도서기증과 도서 단체대출 시행, 수용자 교육교화를 위한 독서프로그램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김영식 소장은 “도서기증 등 다양한 독서 활동 지원이 독서문화 활성화로 이어져 수용자들의 교육교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