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서울지방교정청
글 · 교정본부
‘제2회 교정시설 설계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서울지방교정청은 10월 22일 대회의실에서 ‘제2회 교정시설 설계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하여 6팀 17명에게 서울지방교정청장의 상장을 수여하였다. 최제영 서울지방교정청장은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칭찬하며, 앞으로 건축가로서 성장하여 꿈을 실행할 수 있기를 기대하겠다”며 축하 메시지를 전하였다.
SBS PD·방송작가 서울구치소 참관
서울구치소는 SBS 소속 PD·방송작가 7명을 대상으로 참관행사를 하였다. 본 행사는 교정공무원 이미지 제고 및 교정행정 홍보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기관소개, 수용거실 및 의료과 등 주요시설을 참관했으며, 수용거실 내 수용자 식단과 교정장비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안양세무서 대상 참관 실시
안양교도소는 10월 11일 동안양세무서 직원 20명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이번 참관에서는 일반인들이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보호장비 체험을 하는 등 색다른 시간을 가졌다.
소망갤러리 전시회 개최
수원구치소는 10월 14일부터 약 6개월간 구치소 민원봉사실에 마련된 문화공간인 소망갤러리에서 「의당 김원태 작가」의 개인 전시회를 개최한다. 김현우 소장은 “구치소가 단절된 장소가 아니라 변화와 회복을 위한 가능성의 공간임을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라미봉사단 지역사회 봉사활동 실시
서울동부구치소는 10월 21일 제79주년 교정의 날을 맞아 수형자 봉사단을 구성, 지역사회를 위해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박경선 소장은 “수용자들이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일깨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하늘고등학교 학생 참관
인천구치소는 10월 18일 인천하늘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구치소 수용자에 대한 처우와 교정 행정에 대해 알아보고 수용자가 생활하는 거실을 돌아보았으며 보호장비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김도형 교감, 구로구민상 생활체육부문 수상
서울남부구치소 사회복귀과 김도형 교감은 9월 27일 제34회 구로구민상 시상식에서 생활체육부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은 2024년 구로 G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김도형 교감은 구민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법무보호복지공단 신규 임용 직원 참관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10월 22일 법무보호복지공단 신규 임용직원 및 관계자 34명을 대상으로 참관 행사를 실시하였다. 본 행사는 교정행정에 대한 관심과 교정시설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하반기 신규 교정위원 위촉식 및 참관
의정부교도소는 10월 14일 하반기 신규 교정위원 위촉장 전수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전수식에는 여러 현직 교정위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신규 위촉을 축하하고 이들을 격려하였다. 위촉장 전수식 후에는 수용동, 작업장 등 교정시설 참관과 교정위원 교육을 진행했다.
직원 가족 참관 행사
여주교도소는 10월 25일 제79주년 교정의 날을 기념하여 직원 가족 참관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40여 명의 가족들은 수용동과 작업장 등을 참관하고 교정장비를 직접 체험했다.
법무부 국민기자단 및 CJ오펜 작가 참관 실시
서울남부교도소는 10월 22일 법무부 국민기자단과 오펜 작가를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직업훈련 과정과 수용동 등 시설을 둘러본 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교정행정과 시설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단법인 춘천연극제와 업무협약 체결
춘천교도소는 10월 22일 사단법인 춘천연극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문화적 혜택에서 소외되기 쉬운 수용자들에게 문화예술공연 등의 교화 활동을 제공하여 심성을 순화하고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장 시찰
원주교도소는 10월 21일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장 등 17명의 시찰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원주교도소 홍보영상을 시청하고, 수용시설 점검 및 건의사항 청취 등을 통해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구축하였다.
충주구치소 교정 위원 참관 행사 개최
강릉교도소는 10월 22일 제79주년 교정의 날을 맞이하여 충주구치소 교정 위원을 초청하여 교정시설을 참관하고 교정 현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충주구치소 교정협의회 이종갑 회장은 강릉교도소 수용자들을 위해 충주 사과 16 Box(576개)를 기증하였다.
영월 진로박람회(영월드 X 잡월드) 참여
영월교도소는 10월 21일 영월 스포츠파크 일원에서 개최된 영월 진로박람회(영월드 X 잡월드)에 참여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영월교도소는 진로상담, 교정장비 체험, 제복체험 등 여러 가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학생 대상 교정시설 참관 행사 실시
강원북부교도소는 10월 16일 속초시 설온중학교 학생들의 교정시설 참관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학생들은 교도관에 대한 직무설명을 듣고, 교정장비 체험 행사를 마친 뒤 보안 청사로 이동하여 엄정한 수용질서 아래 운영되는 교정현장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신규 교정위원 위촉장 전수식
평택지소는 10월 4일 신규 교정위원 위촉장 전수식 행사를 개최하였다. 평택지소 신규교정위원 대상자는 2명이며 위촉장 전달과 함께 기념 촬영을 진행하였다. 김성열 소장은 이들에게 교정위원으로 위촉된 것에 대해 축하의 인사를 건넸다.
美 에미상 수상작 ‘프리 철수 리’ 상영회
소망교도소는 10월 22일 美 에미상을 수상한 다큐영화 ‘프리 철수 리’ 상영회를 열었다. 미국 내 소수 인권운동의 상징이 된 한국계 이민자 이철수 씨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로 에미상 이후 첫 상영회를 열어 수형자들에게 새로운 삶을 향한 희망과 용기의 메시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