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대전지방교정청
글 · 교정본부
긴급구호물품 지원
대전지방교정청(청장 김승만)은 연말을 맞이하여 12월 19일부터 29일까지 특별히 물품 지원이 필요한 7가정 자녀 10명을 추가 선정, 식료품 등으로 구성된 긴급구호물품을 지원하였다.
행정심판위원회 참관
대전교도소는 12월 12일 대전지방교정청 행정심판위원회 참관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서 참관인 8명은 교정홍보 영상을 시청한 후 구내 시설을 참관하였다.
교정정책자문위원회 실시
청주교도소는 12월 21일 2023년 제2회 청주교도소 교정정책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에서는 ‘교정기관과 지역사회가 함께 상생하는 교정행정 구현 방안’을 주제로 교정기관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개선하기 위한 문제 분석 및 국내외 상생 우수사례 발표 등을 진행했다.
교도소 방문 및 현장 순시
신용해 교정본부장은 12월 4일 천안교도소를 방문하여 현장 점검을 실시하였다. 신용해 교정본부장은 “어려운 환경에도 묵묵히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본부장도 안정적 수용관리 및 직원 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부의 뜻을 전하였다.
행복한 직장만들기 프로젝트 실시 청주여자교도소에서는 12월 5일 행복한 직장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외부 휴게공간 ‘쉼표’에서 「청주여교야, 아침을 부탁해!」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날의 행사는 직원들의 사기 진작 및 화합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회가 되었다.
소란‧난동 진압 훈련 실시
공주교도소는 12월 12일 소란‧난동 진압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훈련을 통해 소란‧난동 조치 매뉴얼을 재정비를 하였으며, 공주교도소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수용자들의 소란‧난동 발생에 대비한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수용자 물품 기증
충주구치소는 12월 18일 대전지방교정청 교정연합회 명예회장 도원스님으로부터 마늘바게트 600개를 기증받았다. 김선희 소장은 “도원스님의 정성이 수용자들의 교정교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수형자 교화 공연 실시
홍성교도소는 12월 15일 수형자 교화 공연을 실시하였다. 이번 공연은 수형자들의 수용생활 긴장 완화를 통한 교정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출역수 50명과 홍성군립 오케스트라 등 12명의 외부인원이 참가하였다.
정책현장 방문
천안개방교도소는 12월 5일 방문한 신용해 교정본부장을 맞이했다. 신용해 교정본부장은 채움동, 소통관 등 현장을 둘러보고 여자 수형자의 개방처우 및 양육유아수형자 처우에 대한 현실태를 확인하였고 아울러 직원후생복지 및 근무환경을 점검하고 현장의 직원들을 격려하였다.
출정수용자 도주사고 대비 훈련 실시
홍성교도소 서산지소는 12월 7일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에서 출정수용자 도주사고 대비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날 훈련은 수용자 도주상황을 가정하여 진행하였고, 직원들의 대응능력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e-Sports 대회 개최 대전교도소 논산지소는 11월 14일~12월 5일 e-Sports 대회를 진행하였다. 대회는 Play Station4를 이용하여 축구, 레이싱, 철권 3가지 종목으로 진행되었으며, 야근부를 포함 총 9팀이 승부를 벌여 고득점 순으로 1위부터 4위까지 선정해 포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