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월남 참전 유공자에 위문품 전달
광주지방교정청은 지난 6월 12일 보훈의 달을 기념해 월남 참전 국가유공자를 방문, 위문품을 전달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번 방문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보훈가족에 대한 예우를 실천하고, 공직사회 전반에 보훈 정신을 확산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현충탑 참배로 호국영령 추모
광주교도소는 호국보훈의 달과 현충일을 앞뒀던 지난 6월 5일 광주광역시 현충탑을 방문, 참배로 호국영령을 추모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삼재 소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참석해 현충탑과 위패봉안소에 헌화 및 분향하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렸다.
‘구인·구직 만남의 날’ 개최
전주교도소는 지난 6월 18일 출소예정자의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지방교정청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전라남·북도 8개 교정시설의 출소예정자 90여 명, 지역 구인업체 20곳,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등 유관기관 4곳이 참여했다.
‘상호존중의 날’ 맞아 증명사진 촬영
순천교도소는 지난 6월 10일부터 13일까지 ‘상호존중의 날(매월 11일)’ 기념 증명사진 촬영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방상용 교사의 재능기부로 이뤄졌으며, 이를 통해 법무샘 시스템 내 사진을 최신화함으로써 직원 이미지 향상에 기여했다.
광주지방법원 목포지원장 시찰
목포교도소는 지난 6월 10일 광주지방법원 목포지원장의 시찰을 진행했다. 이번 시찰은 유관 법무행정기관 간 이해 증진과 형사재판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이날 교정시설을 둘러보며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기관 간 실질적인 업무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현충일 자체 추념식 개최
군산교도소는 지난 6월 4일 ‘제70회 현충일 및 호국보훈의 달’을 기념해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는 추념식을 가졌다. 현충탑에서 진행된 이날 추념 행사에는 군산교도소장을 비롯한 직원 10여 명이 참석, 나라와 겨레를 위해 전사·순직한 호국위민(護國爲民)의 영령들을 추모했다.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
제주교도소는 지난 6월 12일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릴레이를 이어받아 실시된 이번 캠페인은 인구감소와 고령화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정부 공공기관, 일반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사회적 관심을 확산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전 직원 대상 인권 교육 실시
장흥교도소는 지난 6월 12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 교육을 실시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전문강사가 영상 자료를 활용해 쉽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진행한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은 인권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겼다.
현산초 직업 체험 프로그램 진행
해남교도소는 지난 6월 10일 해남 현산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교도관 직업 체험 및 시설 참관을 실시했다. 진로체험센터와 연계해 진행된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교도소 부서별 업무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고, 교도관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립 임실 호국원 찾아 순국선열 추모
정읍교도소는 지난 6월 4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립 임실 호국원에서 참배행사를 가졌다. 이번 참배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국가보훈대상자와 유가족에 대한 예우를 되새기는 동시에 교정공무원의 나라사랑 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