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경기공직대상 시상식 참여
서울지방교정청의 최제영 청장은 지난 6월 24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경기공직대상 시상식에 참석, 화성직업훈련교도소의 한동훈 교감을 축하했다. 경기일보사가 주관하고 서울지방교정청이 후원·협찬한 이번 행사에서 한 교감은 교정행정대상 부문의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교정정책자문위원회 회의 개최
서울구치소는 지난 6월19일 2025년도 제1회 서울구치소 교정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서울구치소와 지역사회의 상생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국민이 참여하는 신뢰와 소통의 교정행정을 구현하고자 마련됐다.
원주교 교정협의회 방문 영접
안양교도소는 지난 6월 19일 원주교도소 교정협의회의 허남근 회장을 포함한 25명의 방문을 받았다. 방문객들은 먼저 양 기관의 시설 및 수용환경 등을 비교한 후, 수용자 보관금 지원 및 수용자 처우 향상을 위해 고민하며 교정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수원보호관찰소 협의회 참관
수원구치소는 지난 6월 10일 수원보호관찰소 협의회 위원 20여 명을 대상으로 참관행사를 가졌다. 이날 위원들은 교정시설을 둘러보며 교정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혹서기를 앞두고 수용자들에게 전달될 생수 1만 병을 기부하며 나눔을 실천했다.
국립오페라단 문화나눔콘서트 개최
서울동부구치소는 지난 6월 24일 수용자를 위한 ‘문화나눔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공연은 평소 클래식 공연을 접하기 어려운 수용자들에게 문화예술에 대한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으며, 총 186명의 수용자가 참석해 유명 오페라 아리아와 한국 가곡 등을 감상했다.
한국교수콰이어 초청 공연 실시
인천구치소는 지난 6월 20일 ‘한국교수콰이어’ 합창단을 초청, 수용자를 위한 교화 공연을 실시했다. 이번 공연은 세시봉 메들리, 소프라노 독창 ‘토레타의 아름다운 꿈’, ‘신고산 타령’ 등 클래식부터 민요까지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져 수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순직교도관 충혼탑 참배
서울남부구치소는 지난 6월 5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서울남부교정시설에 위치한 충혼탑에서 순직교도관을 추모하는 참배 행사를 가졌다. 이번 참배는 순직한 교도관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기리며, 교정공무원들의 사명감을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으로 마련됐다.
교정협의회 회장 이·취임식 개최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지난 6월 18일 교정협의회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제7대 이상웅 회장의 이임과 제7대 박인서 회장의 취임을 알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유공 교정위원들에게 감사패를 수여했으며, 수용자 교정교화에 힘써 온 교정협의회 위원들의 노고를 되새겼다.
의정부지방법원 남양주지원장 방문
의정부교도소는 지난 6월 24일 의정부지방법원 남양주지원 이영환 지원장의 방문을 받았다. 이에 교도소는 기관 운영 현황을 소개했으며, 이후 신축 법조타운 건립 및 과밀수용 문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출소예정자 ‘만남의 날’ 개최
여주교도소는 지난 6월 18일 ‘수형자 맞춤형 권역별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지방교정청 산하 17개 기관의 출소예정자 125명과 36개 교정동반기업 및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총 57명에 대한 70건의 채용약정이 체결됐다.
유관기관과 합동 통합방위훈련
서울남부교도소는 지난 6월 4일 군부대·구로소방서·구로경찰서와 합동으로 통합방위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적 특수작전부대가 드론을 이용해 교도소 정문을 폭파하고 화재를 틈타 침투하는 상황을 가정, 대응·조치·복구까지 실전과 유사한 시나리오로 진행됐다.
춘천 보라미 FC 풋살장 완공 기념식
춘천교도소는 지난 6월 12일 직원들의 건강한 여가생활 지원을 위한 ‘춘천 보라미 FC’ 풋살장의 완공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존 모래 운동장에 인조잔디를 새로 설치한 이번 풋살장은 부상 위험을 줄이고, 비가 온 후에도 이용할 수 있을 만큼 우수한 배수 성능을 갖췄다.
‘맞춤형 폭력예방 교육’ 직원교육 실시
원주교도소는 지난 6월 10일 전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폭력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외부강사의 강연으로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 직원들은 성희롱·성폭력·스토킹 등 폭력예방 및 방지조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통일공원에서 현충일 기념 추념식 진행
강릉교도소는 지난 6월 5일 통일공원에서 제70회 현충일 추념식을 진행했다. 이날 소장 및 각 과장은 강릉학도 6·25 참전 기념비 참배을 통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안보전시관을 둘러보며 6·25 전쟁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보라미 봉사단 봉사활동 실시
영월교도소는 최근 수형자의 건전한 정신 함양 및 심성순화를 도모하기 위해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을 위해서는 영월교도소 자치임원 수형자 및 6월 가석방 신청자 등이 참여, 영월 내 장애인 복지시설을 청소하고 주변 환경을 정리했다.
전주대사습청 초청 공연 개최
강원북부교도소는 지난 6월 23일 전주대사습청 관계자 17명을 초청, 수용자 대상 전통문화 공연을 진행했다. 사회자의 안내로 시작된 이날 공연은 부채춤, 가야금 병창, 사물놀이, 민요 등 다양한 전통예술 무대를 선보이며 수용자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호국 보훈의 달 맞아 추념행사 진행
수원구치소 평택지소는 지난 6월 5일 보훈의 달을 맞아 비전동 덕동산에 위치한 현충탑에서 추념식을 거행했다. 이희동 지소장을 비롯해 직원 7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빌고 애국정신을 고취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제40회 춘계공동학술대회 개최
소망교도소는 지난 6월 20일 (사)아시아교정포럼과 함께 제40회 춘계공동학술대회를 열었다. ‘민영교도소에서의 교육과 종교치유’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김영식 소장, 아시아교정포럼 이사장 및 학회장 등 약 70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