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반부패·청렴 실천 캠페인 실시
광주지방교정청은 지난 3월 18일 타 입주 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실천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청렴 실천 내가 먼저” 슬로건 아래 반부패 청렴 홍보물을 배포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광주청은 이를 통해 청렴한 교정기관 이미지 확산 등 교정홍보에 기여했다.
3월 월례회 및 직장교육 진행
광주교도소 지난 3월 4일 월례회를 개최했다. 업무실적 및 계획을 공유하는 한편, 모범직원 및 격무부서를 시상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박삼재 소장은 “광주교도소 직원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맡은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청렴 실천 및 음주운전 근절 결의대회’ 개최
전주교도소는 지난 3월 4일 소속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청렴 실천 및 음주운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 및 음주운전 근절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실현하고자 실시됐으며, 행동강령책임관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전 직원이 서약서를 징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보안과 복도(미결팀)에 벽화 설치
순천교도소 보안과 미결팀의 사무실 앞 복도에 벽화가 설치됐다. 그 결과 다소 어두웠던 복도가 숲·들판·꽃이 있는 장소로 탈바꿈했다. 이 화가는 “저의 작은 재능이 수용자의 심리적 안정 및 정서적 안정, 수형자의 교정교화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외부병원도주사고 대비 출동훈련 실시
목포교도소는 지난 3월 12일 외부병원도주사고 대비 출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도주 사고 발생 시 직원들의 대응능력을 제고하는 한편, 상황발생 시 보안과 상황관리팀의 지휘 통제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진행됐다.
‘헌혈’로 사랑 나눔 실시
군산교도소는 지난 3월 6일 혈액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단체 헌혈을 실시, 사랑 나눔을 실천했다. 자발적으로 헌혈에 동참한 직원들은 “온정을 나누는 헌혈 봉사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제주교도소 참관
제주교도소는 지난 3월 20일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제주지부장 등 관계자 18명에 대한 참관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참관은 교정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출소자 재범 방지를 위한 협업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신규 교정공무원 임용식 진행
장흥교도소는 지난 3월 4일 열린 월례회에서 신규 9급 교정공무원 4명에 대한 임용식을 진행했다. 이성하 소장은 “교정공무원으로서 첫발을 내딛는 신규 직원들을 환영한다”면서 “교도관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매사에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육군 제31사단과 ‘통합방위 발전방안’ 협의
해남교도소는 지난 3월 19일 이일용 제31보병사단장과 합동훈련 활성화, 업무교류 촉진 등 통합방위작전에 대해 논의했다. 윤대하 해남교도소장과 이 사단장은 이날 “양 기관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유사시 국민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지킬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협력하겠다”며 뜻을 모았다.
민·관·군·경·소방 통합방위훈련
정읍교도소는 지난 3월 12일 민·관·군·경·소방 통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전시에서 야기되는 적 침투에 대비한 ‘비상동원 태세’, ‘교정시설 방호태세’ 확립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으며, 이로써 지원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각 기관의 수행능력을 숙달하는 기회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