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2회 교정작품 전시회 출품작 심사
서울지방교정청은 9월 22일 서울남부구치소 체육관에서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주시영 대표 등 심사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52회 교정작품 전시회 출품작을 심사했다.
청렴 산책로 조성
서울구치소는 9월 4일 청렴한 조직문화 분위기 정립을 위해 구치소 내에 ‘청렴 산책로’를 조성했다. 산책로에는 역사적으로 청렴한 위인 5인을 선정해 그 의미와 교훈을 담은 안내판을 설치했다.
제1회 호계3동 마을축제 참여
안양교도소는 9월 2일 제1회 호계3동 마을축제에 참여했다. 이날 축제에서는 보라미 탈인형, 제복 등을 이용한 포토존 운영, 기념품 증정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교정을 알리는 기회를 마련했다.
제72회 소원갤러리 전시회 개최
수원구치소는 9월 19일 구치소 내 소원갤러리에서 ‘우즈베키스탄의 현대미술의 美’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홍연 소장은 “소원갤러리는 수원구치소에 수용된 수용자들이 입·출소 시 거치는 공간으로 이번 전시회 작품을 통해 수용자들의 심신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교육 실시
서울동부구치소는 9월 19일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교육을 실시했다. 김도형 소장은 “교정공무원의 마음 건강과 생명 존중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인천구치소는 9월 19일 인천지방변호사회 변호사 17명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참관인들은 수용자 처우와 교정행정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청렴 골든벨’ 행사 개최
서울남부구치소는 9월 13일 직원 간 화합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청탁금지법’ 및 ‘이해충돌방지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청렴 골든벨’ 행사를 개최했다.
준법 교육 실시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9월 13일 푸른자리지역아동센터를 찾아 아동들을 대상으로 준법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교도소 및 교도관에 대한 소개와 함께 공감 능력 향상, 디지털 범죄예방 등에 대해 강의했다.
음주운전 예방 홍보 캠페인 실시
의정부교도소는 9월 12일 음주운전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직원들은 등굣길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지도 활동과 음주운전 예방 대국민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운전자와 보행자의 준법의식 함양을 고취하는 데 기여했다.
사랑의 헌혈 운동 실시
여주교도소는 9월 26일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과 함께 사랑의 헌혈 운동을 실시했다. 류동수 소장은 “앞으로도 공직자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역사회 상생과 생명 나눔 실천 문화 확산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서울남부교도소는 9월 26일 아부다비 사법부 대표단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대표단은 보안청사, 수용동, 웹툰 작업장 등 전반적인 시설을 둘러보며 대한민국 교정시설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랑의 손잡기 행사 실시
춘천교도소는 9월 22일 추석을 맞아 사회복지시설 3곳을 방문해 위문금을 전달했다. 이날 위문은 나눔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것으로 직원들이 정성껏 모은 마음을 복지시설에 전달했다.
제13회 대한민국 교도관 음악회 개최
원주교도소는 9월 23일 원주 행구수변공원에서 제13회 대한민국 교도관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날 음악회에서는 전국 교도관 음악동호회 12개 팀의 열정적인 무대가 펼쳐졌으며, 원주시민 및 교정가족이 참석해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부패방지 청렴인증기관 업무협약 체결
강릉교도소는 9월 18일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사)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부패방지청렴인성교육 상호 지원 및 청렴인 육성 등을 위해 진행됐다.
사랑의 손잡기 행사 실시
영월교도소 까막딱따구리 봉사회는 9월 19일 추석을 맞아 다문화 가정 3곳에 위문금을 전달했다. 봉사회는 모든 가정이 따뜻한 명절을 보내기를 희망하는 취지에서 행사를 실시했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강원북부교도소는 9월 7일 원주교도소 교정협의회장 등 23명의 교정위원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교정위원들은 기관 내 시설 등을 참관한 후 교정협의회의 운영 자문 및 격려금을 전달했다.
수용자 물품 기증
수원구치소 평택지소는 9월 25일 평택·안성 교정협의회로부터 빵과 음료수 300개를 기증받았다. 이성호 지소장은 “추석을 앞두고 수용자들을 위해 빵과 음료수를 기증해 준 평택·안성 교정협의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소망교도소는 9월 8일 케냐 교육부장관 및 도미니카 복음대학교 이사장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이날 참관은 대한민국 민영교도소 및 교정행정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자리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