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기관 NEWS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과 간담회 개최
서울지방교정청은 지난 4월 22일 서울청 소속기관 취·창업지원 담당자 및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관계자들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우수직원 표창과 수범사례 공유가 이뤄졌으며, 교정과 공단의 협력방안 및 노하우가 논의되기도 했다.
신규 위촉 교정위원 참관행사 실시
서울구치소는 지난 4월 14일 2025년 상반기 신규 교정위원 16명을 위촉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참관행사를 실시했다. 교정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교정협의회의 장향희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 10명이 참석했다.
봄맞이 청렴 다짐 식목행사 진행
안양교도소는 지난 4월 4일 제80회 식목일을 기념해 봄맞이 청렴 다짐 식목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직원들은 청사 주변에 꽃을 식재한 뒤, 주변을 대청소하며 쾌적한 교정 환경을 조성했다. 이로써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고취함을 물론, 청렴 문화 확산에 이바지했다.
경기대 학생 대상 참관행사 진행
수원구치소는 지난 4월 4일 경기대학교 범죄교정심리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참관행사를 진행했다. 교정시설 운영, 수용자 처우 등 교정실무를 직접 체험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갖는 기회를 제공했다.
부활절 연합예배 및 기부금품 전달
서울동부구치소는 지난 4월 15일 수용자 125명과 외부인사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활절 연합예배를 진행했다. 이날 예배를 통해서는 빵 3,000개, 계란 3,000알 등의 기부금품이 전 수용자들에게 전달됐으며, 이로써 수용자들의 원활한 교정교화와 심리안정에 이바지했다.
변호사회 대상 참관행사 열어
인천구치소는 지난 4월 21일 인천지방변호사회 소속 변호사 20여 명을 대상으로 참관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수용 거실과 신입실을 돌아보며 수용자 인권과 교정행정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또한 간담회를 통해 양 기관의 협력 강화도 모색했다.
교정위원 10명 신규 위촉
서울남부구치소는 지난 4월 16일 교정위원 10명을 위촉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에는 송운 스님·KBS 아나운서 이슬기·탤런트 김혜영·가수 박차은 등 ‘교화위원(4명)’, 사랑빛교회 오성민 목사 등 ‘종교위원(5명)’, 음악밴드 브로콜리너마저의 김잔디 ‘교육위원(1명)’이 포함됐다.
화홍병원과 ‘외부진료’ 업무협약 맺어
화성직업훈련교도소는 지난 4월 9일 ‘화홍병원’과 수용자 진료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수용자들에게 외부의료시설 진료 및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지속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명예의 전당 헌액식 개최
의정부교도소는 지난 4월 11일 오랜 기간 수용자 상담과 교화, 종교·취업 지원 등에 헌신해 온 교정위원들을 기리는 명예의 전당 헌액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서는 30년 이상 봉사한 이들을 포함해 총 44명의 교정위원이 헌액됐다.
제80회 식목일 행사 실시
여주교도소는 지난 4월 4일 제80회 식목일을 맞아 나무 비료 주기, 유실수 전지작업, 잡목 제거 등 환경정비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국토녹화 52주년을 기념하고 산불 예방과 건강한 녹지 환경 조성을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대학원생 참관 진행
서울남부교도소는 지난 4월 21일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대학원생 및 학부생 12명을 대상으로 참관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직업훈련소, 독거수용동 등을 둘러보는 방식으로 진행,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정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검찰청 시찰 및 참관 실시
춘천교도소는 지난 4월 17일 춘천지방검찰청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찰 및 참관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참관은 수용자 인권보호 상황 점검과 교정행정 이해를 위해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수용거실과 작업장 등 주요 시설을 둘러보며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를 확인했다.
인권의식 함양 위한 직무교육 실시
원주교도소는 지난 4월 16일 외부강사를 초빙, ‘교정행정 공직자의 인권의무와 역할’이라는 주제의 직원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교정공무원의 인권의식 함양을 목표로 진행됐으며, 인권의 정의와 유형, 공무원의 인권 의무 등 행동강령 전반을 다뤘다.
식목일 행사 및 환경정비 실시
강릉교도소는 지난 4월 4일 제80회 식목일을 맞아 식목 행사와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주기남 소장과 직원들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산불로 소실된 녹지를 복원하는 한편, 민원인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2025년 진로박람회 참여
영월교도소는 지난 4월 23일 영월 스포츠파크 실내체육관 일대에서 열린 진로박람회에 참여해 진로상담, 교정장비 및 제복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한희도 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교정직 공무원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영랑호 환경지킴이” 봉사활동 실시
강원북부교도소는 지난 4월 3일 “영랑호 환경지킴이”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영랑호의 ‘자연생태 보존’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 교정행정 구현’을 위해 진행된 이번 활동에는 강원북부교도소 직원 및 교정위원 30명이 참여했다.
평택·안성 교정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수원구치소 평택지소는 지난 4월 17일 평택·안성 교정위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안성 교정협의회 정기총회를 실시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서는 2024년 활동 평가와 함께 2025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고가 이루어졌다.
5번째 ‘담장 안 미술 전시회’ 개최
소망교도소는 지난 4월 14일 제5회 ‘담장 안 미술 작품 전시회’를 열고, 감동과 위로를 전하는 20여 점의 작품을 선보였다. 이날 오픈식에 참석한 백다솜 작가는 “이번 전시가 수용자들에게 참된 평안과 자유를 선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