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을지연습 실시
광주지방교정청은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2023년 을지연습을 실시했다. 이번 을지연습에서는 변화하는 안보 상황을 반영해 상황 대응 능력을 향상했으며, 실전적 전시 전환 절차 숙달을 통해 국가 비상 대비 태세를 확립했다.
수용자 물품 기증
광주교도소는 8월 9일 삼성생명 광주지역단 김해숙 명인으로부터 보청기 8개를 기증받았다. 이날 기증받은 보청기는 청각장애 및 난청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용자들에게 큰 도움이 됐다.
청렴 실천 결의대회 개최
전주교도소는 8월 7일 공직사회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청렴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행동강령책임관이 청렴 실천 결의문을 낭독하는 방법으로 실시됐다.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순천교도소는 6월 5일부터 8월 3일까지 60일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직원 주차장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했다. 김종곤 소장은 “태양광 발전설비를 통해 우리 기관의 에너지 절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유관기관 합동 테러 대응 훈련 실시
목포교도소는 8월 22일 육군 제8332부대 2대대, 일로파출소, 일로119안전센터와 함께 테러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을지연습과 연계해 진행했고, 차량 테러에 대응하는 화재 진화, 범인 체포, 방호 지원 등을 점검했다.
유관기관 합동 테러 대응 훈련 실시
군산교도소는 8월 21일 육군 제106보병여단 1대대, 군산경찰서, 군산소방서와 함께 대테러 및 소방 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적 특작부대 기습과 화재 발생에 대비한 훈련을 진행했다.
심리치료 업무협약 체결
제주교도소는 8월 8일 제주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및 제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중독범죄 예방 및 치료를 연계하고, 직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해 체결됐다.
교정시설 참관 실시
장흥교도소는 8월 4일 직원 가족을 대상으로 참관을 실시했다. 조병주 소장은 “이번 참관을 통해 직원들이 직업에 대한 자긍심과 사명감이 생기는 계기가 됐길 바라며, 직원 가족들은 교정공무원의 역할과 존재 가치에 대해 느꼈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용자 물품 기증
해남교도소는 8월 8일 교정협의회로부터 생수 15,000병을 기증받았다. 기증품은 수용자의 여름철 건강관리와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기관 일정에 맞춰 수용자에게 지급할 계획이다. 지경선 소장은 “매년 생수를 기증해 주신 교정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수용자들의 건강한 수용 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폭력·성희롱 예방 교육 실시
정읍교도소는 8월 2일 성폭력·성희롱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를 초빙해 직장 내에서 발생 가능한 성폭력·성희롱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진행됐다. 직원들은 바쁜 업무 중에도 교육에 적극적으로 동참했으며, 성폭력·성희롱 정의, 사건 사례, 2차 피해의 유형 및 판단기준 등을 교육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