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2023 June + Vol. 565

2023

06

외부 칼럼

발전적 갈등 관리로 모두를 성장시키다

이준섭 문화칼럼니스트

사람의 생각은 천차만별이다. 그렇기에 공동의 목표 아래 한데 모인 조직일지라도 갈등을 피해 갈 수는 없다. 하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 갈등은 충분히 관리될 수 있다. 어떻게 해야 모두의 성장을 이끄는 발전적 갈등 관리를 실현할 수 있을까. 갈등 예방·발견·해결의 관점에서 한층 자세히 살펴보자.

갈등의 존재를 인정하자

갈등은 사람이 모인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 개개인의 생각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눈에 보이든 보이지 않든 우리 조직에도 크고 작은 갈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야 조직의 목표 달성에 문제가 되는 갈등을 발 빠르게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다.
불필요한 갈등을 막으려면 어떤 사안에 대해 다양한 생각이 존재할 수 있다는 인식을 구성원들과 공유해야 한다. 이때 조직의 리더는 먼저 나서서 구성원들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게 좋다.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정착되면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기가 더욱 수월해질 것이다. 한편 갈등을 숨겨야 할 것으로 여기지 않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일도 중요하다. 갈등은 숨길수록 해결하기 어려워지며, 서로에게 더욱 깊은 상처를 남긴다. 작은 갈등이라도 터놓고 이야기하고 합의점을 찾을 수 있는 조직문화를 형성한다면, 이러한 불상사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Check Point!
불필요한 갈등 예방법

1 구성원 간 생각과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한다.
2 갈등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형성한다.
3 모두가 공동의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한다.

숨은 갈등을 찾자

조직은 갈등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으며, 구성원들은 대체로 갈등을 노출시키지 않으려 노력한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수록 갈등이 주는 부정적 영향은 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조직과 리더는 구성원 사이의 갈등을 끊임없이 탐색하고 찾아내야 한다.
조직 내에 어떤 갈등이 존재하는지 알고 있으면,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여력도 커지기 마련이다. 쉽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갈등을 찾아내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유형과 사례를 되도록 많이 파악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 내 소통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어떤 유형의 갈등이 존재하는지 알아차릴 수 있다. 이때 단순히 생각이나 의견의 차이만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숨어있는 감정의 변화에 대해서도 파악하기 위해 힘써야 한다. 사소한 감정의 충돌로 인해 갈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Check Point!
조직 내 갈등 발견법

1 내부의 갈등을 적극적으로 찾으려는 자세를 갖춘다.
2 다양한 갈등의 유형과 사례에 대해 조사하고 공부한다.
3 ‌조직 소통 과정을 관찰하면서 갈등의 양상을 파악하고 공부한 내용을 꾸준히 적용한다.

심각한 갈등은 빠르게 해결하자

조직의 모든 갈등을 해결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오히려 사소한 갈등까지 모두 해결하려 들면 시간과 비용이 과도하게 소요되고, 구성원들의 피로감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조직의 성장과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갈등을 선별하고, 이를 되도록 빠르게 해결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업무 연관성이 깊은 두 부서가 서로 미루는 일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업무를 분배하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갈등을 신속하게 해결하려면 갈등 당사자들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당사자들이 합의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공동의 갈등과 개개인의 감정을 분리하는 과정도 매우 중요하다. 공과 사를 구분하고 공적인 갈등 해결에 힘을 모아야 공통 목표를 향해 힘차게 달려 나갈 수 있다. 조직 내에서 신망이 높은 구성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갈등 해결의 한 방법이다.

Check Point!
불거진 갈등 해소법

1 조직 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갈등은 신속하게 해결한다.
2 갈등 당사자들의 상황과 생각을 명료하게 파악한다.
3 갈등 상황과 개개인의 감정을 명확하게 구분한 뒤 행동에 나선다.

【참고자료】 <개인과 조직을 살리는 갈등관리 언컨플릭>, <두려움 없는 조직>, <기업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 간의 갈등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