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 두면 쓸 데 있는
꿀팁 잡학 사전 : 화장품 재활용 편
겨울이 끝나가고 봄이 온다. 우리는 이 시기를 환절기라고 부른다.
이때 온습도의 변화로 피부가 예민해지는 만큼 계절에 맞춰
화장품을 바꾸는 게 좋다. 그럼 남은 화장품은 어떻게 할까?
화장품의 사용 기한과 버리는 법, 그리고 남은 화장품을 재활용하는
꿀팁을 알아보자.
글 유제이
화장품, 버릴까 말까
고민이라면
1 화장품은 얼마나 쓸 수 있나
화장품은 유통기한과 사용 기한이 나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통기한은 판매 가능한 날을 뜻하고 사용 기한은 개봉 기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처음 개봉할 때 화장품에 라벨지나 네임펜을 이용해 날짜를 써 두면 좋다. 대개의 경우 개봉 기준으로 메이크업 제품은 1년 6개월, 스킨·로션 및 자외선 차단제는 1년, 기능성 크림은 6개월~1년, 아이 크림 및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6개월이 사용 기한이다.
2 오래된 화장품은 위험하다
얼마 전, 유통기한이 20년이나 지난 마스카라를 사용했다가 실명에 이르게 된 여성의 사연이 뉴스에 보도됐다. 마스카라가 눈에 심각한 감염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아이라이너와 마스카라 등 눈 주위에 사용하는 제품은 3~6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립 제품도 오염이 잘되는 화장품이라 유의해야 한다.
3 변질된 화장품 구분하기
사용 기한 이내라도 개봉했을 때 좋지 않은 냄새가 나거나, 내용물에 층이 생겨 분리된 액체류 화장품, 용기가 팽창된 화장품은 재활용할 수 없을 정도로 상한 상태이기 때문에 세제 용도가 아니라면 버려야 한다. 겉으로 보기에 이상이 없는 듯하지만 바를 때의 느낌이 달라졌다면 다른 용도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화장품의 변질을 방지하려면 가급적 온도가 높은 곳이나 습한 곳을 피해 보관하도록 한다.
4 화장품 버리는 법
액체형, 크림형 화장품은 신문지나 휴지에 남은 화장품을 흡수시키거나 닦아 낸 후, 병은 씻어서 재질에 따라 분리수거하면 된다. 튜브형은 용기를 반으로 잘라 내용물을 일반 쓰레기로 버리고 용기는 분리수거한다. 콤팩트나 섀도 등 고체형 제품은 내용물을 긁어내고 용기는 클렌징 워터로 씻어 낸 후 분리해 배출하자.
청소부터 헤어팩까지,
생활의 발견
청소부터 헤어 팩까지, 생활의 발견
훌륭한 생활 세제, 샴푸와 린스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와 린스는 훌륭한 생활 세제가 된다.
샴푸는 청소 세제와 마찬가지로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풀어서 사용하면 욕실 청소할 때 얼룩과 물때까지 깨끗하게 지워진다. 린스를 천에 적셔 욕실 거울을 닦으면 김이 잘 서리지 않는다. 린스는 줄어든 니트를 원상 복구할 때도 쓸 수 있다. 미지근한 물에 린스를 풀고 줄어든 옷을 10분 정도 담갔다가 원하는 크기로 살살 늘려 주면 된다.
안 지워지는 스티커 자국엔
선크림
새로 산 그릇이나 자동차 유리에 붙은 스티커 자국이 지저분하게 남아 있다면 오래된 선크림을 써 보자. 선크림을 듬뿍 발라 5~10분 정도 불린 다음 마른 천으로 닦아 내면 깨끗하게 떨어진다. 테이프 등의 자국이 남은 곳이나 녹이 슨 가위도 선크림을 묻혀 10분 정도 후에 닦아 내면 녹과 테이프 자국이 사라진다. 가위 외에도 쇠로 된 제품에 녹이 슬었다면 같은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보디 스크럽부터 클리너까지,
로션
오래되어 심하게 변질되지 않았다면 흑설탕이나 곡물 가루 등 입자가 거친 제품과 섞어 스크럽제를 만들어 보자. 각질이 생기기 쉬운 발뒤꿈치, 팔꿈치 등에 바르고 가볍게 마사지한 후 씻어 내면 한층 촉촉해진 피부를 만날 수 있다. 각질이 심한 부위는 오일을 1~2방울 섞어 주면 더 좋다. 피부에 사용하기 찜찜한 로션은 마른 천에 묻혀 소파나 가구를 닦아 주면 얼룩도 지울 수 있고 광택도 난다.
고농축 영양을 손상된 모발로,
영양 크림
특히 크림에 집중된 기능성 화장품은 사용 기한이 짧은 경우가 많다. 영양 크림과 기능성 오일은 손상된 모발에 바르면 훌륭한 헤어 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 기한이 지나도 수분과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영양 성분은 남아 있기 때문에 젖은 머리카락 전체에 두피를 피해 충분히 바르고 20분 정도 지나 헹구면 모발에 윤기와 영양이 되살아난다. 손상 정도가 심한 크림은 스팀 타월로 머리를 감싼 뒤 팩을 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각질 응급처치와 은 제품 청소엔
립밤, 립스틱
겨울철 입술을 보호했던 립밤은 얼굴 각질이 심한 부분에 조금 바르면 은은한 피부 광택과 함께 각질을 잠재우는 효과가 있다. 또 향수의 향이 금방 사라지는 것 같다면 손목 안쪽 등에 립밤을 바른 다음 향수를 뿌리자. 향수만 뿌렸을 때보다 오랫동안 향기가 유지된다. 립스틱은 은 제품의 녹을 없앨 수 있다. 립스틱 속 오일과 왁스 성분이 막을 형성해 녹을 없애거나 녹슬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은 제품에 립스틱을 묻힌 다음 마른 천으로 닦아 주면 된다.